• KR

    EN

  • 상담사례

  • 상담사례

상담사례

 

가사 재혼가정 내 자녀와의 갈등 상담 지원

페이지 정보

댓글댓글 0건 조회조회 5,067회 작성일 17-04-26 15:23

본문

상담유형 가사 거주지역 경기 수원시
국적 태국 체류자격 기타
상담내용 태국인 T와 한국인 P는 국제결혼 부부로 T는 재혼 이후 전혼 가정에서 태어난 자녀인 딸(N, 13세)을 한국으로 초청하였다. 3월 11일 딸이 입국한 이후 엄마인 T와 매일 싸우고 갈등 상황이 되어 남편 P도 불편하고 힘들어 하여 가정에 계속 다툼이 있었다. 딸이 대화를 거부하고 문을 잠그고 들어가는 등의 갈등이 깊어지자 가족 관계에 대한 상담을 요청하였다. 가족 모두가 함께 상담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판단 하에 가족 모두 센터를 내방하도록 하고 태국 통역 선생님과 함께 상담을 진행하였다. 자녀와 부모 모두의 입장을 듣고 서로 답답했던 부분을 소통하고 서로 오해했던 점과 특히 남편이 딸의 행동에 대해 오해하고 있는 부분을 말한 뒤 가족이 서로에게 원하는 것을 말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 상담을 진행했다. 서로 이야기를 나눌 기회를 가지고 남편이 통역을 통해 아내와 딸의 입장을 듣고 오해를 풀고 자녀가 원하는 것을 써서 통역해 주고 남편이 딸에게 원하는 것도 통역을 통해 확인한 뒤 서로가 잘 지내겠다는 약속을 하고 오해를 풀고 원만히 해결되었다. 이후에도 청소년 자녀의 양육, 한국 적응 등과 관련한 지원이 될 수 있도록 센터 청소년팀과 연계하고 상담을 종료하였다.
진행 과정 및 결과 4월 3일
태국인 T가 딸 문제로 상담을 희망한다고 전화함. 상담 희망 내용을 듣고 태국 통역 선생님과 함께 가족 상담을 진행하기로 하고 약속을 잡음

4월 7일
T의 가족(한국인 남편과 태국인 딸 포함 3인)이 센터 내방함. 태국 통역 선생님과 함께 상담을 진행함. 딸의 태도로 인한 딸과 엄마 T의 갈등, 남편의 오해 등 서로 소통해야 하는 문제가 얽혀 있어서 통역에 시간을 들여 상담함. 서로가 원하는 것을 자세히 밝히고 문화적 차이에 따른 오해, 생활 습관 문제 등을 서로 이해하기로 하고 서로에게 원하는 것과 약속을 정리하여 나눈 뒤 가족이 원만히 화해하고 돌아감. 추후 지속적으로 연락하며 딸의 일상 문제에 대한 도움을 주기로 함(센터 청소년팀과 연결)

4월 10일
7일 상담 이후 가족이 화목해졌고 딸의 행동도 변화하고 있다는 내용 재확인 후 상담 종결함.
관련법령 및 정보
평가 및 의의
상담지원단체 수원이주민센터
작성자 정지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