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EN

  • 주요활동

  • 언론에 비친 센터

 

[시민일보]경기도형 외국인정책 새 틀 모색

페이지 정보

댓글댓글 0건 조회조회 718회 작성일 21-12-02 09:14

본문

2021.11.23.시민일보

원문보기 : https://www.siminilbo.co.kr/news/newsview.php?ncode=1160287012198474

경기도형 외국인정책 새 틀 모색

도, 정책심포지엄 24일 개최
이주노동자 문제해결 논의도


[의정부=손우정 기자] 경기도내 거주 외국인의 인구학적 접근과 노동자 실태를 파악해 향후 경기도형 외국인정책의 올바른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심포지엄이 24일 오후 2시부터 안산문화예술의전당 국제회의장에서 열린다.


경기도외국인인권지원센터가 주관하는 이번 ‘경기도형 외국인정책 모색을 위한 심포지엄’은 도 및 시ㆍ군 외국인업무 담당자, 민간단체, 외국인복지센터 등 각계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2개 세션으로 나눠 진행된다.

제1세션은 ‘인구변화와 경기도의 외국인정책’이라는 주제 아래, 한국사회가 직면한 인구감소 및 생산인구 부족 등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도내 이민정책의 올바른 방향을 모색하게 된다.

유민이 이민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이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경기도의 이민정책 방향’을, 인천대학교 지역인문정보융합연구소 손승호 선임연구원이 ‘경기도 등록 외국인 이주자의 인구속성과 도시경제의 관계’를 발표할 예정이다.

제2세션에서는 ‘경기도 이주노동자의 삶과 지역사회’라는 주제로 도내 외국인노동자의 노동ㆍ환경 실태를 파악해 그들이 속한 지역사회의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이주노동자들의 노동환경 실태를 연구하는 우춘희 활동가가 ‘코로나19:국경이동 제한과 경기도 농업노동자의 실태’를, 경기도여성가족재단 최영미 연구위원이 ‘경기도 이주노동자 차별경험과 대응’을 발표하게 된다.

세션 이후에는 고려대 손인서 박사, 김포시외국인주민지원센터 최영일소장, 의정부외국인노동자지원센터 유동준 통역사 등이 토론자로 나서 종합토론을 진행, 외국인정책 수립 방향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나눌 전망이다.

이번 정책 심포지엄은 경기도외국인인권지원센터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온라인으로 생중계된다. 

    

[저작권자 © 시민일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http://www.siminilbo.co.kr ]